어서오세요! PCS패밀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다면..

高山 | 2010.11.04 17:16 | 공감 14 | 비공감 0

남자들의 꿈 중의 꿈은 좋은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남자들에게는 젊은 날 화려한 경력들도, 경제적인 부유함도, 나이들어 갖게 되는 명예도 좋은 아버지라는 명예만 못하다.

2010110401072430026002_b



좋은 아버지는 남자들의 인생에 마지막 결론과 같은 것이다.

젊은 날에는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때로는 많은 노력들이 어긋나고 좋지 못한 아버지로 평가받기도 한다. 그러나 인생의 끝자락에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좋은 아버지로 남고 싶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어쩌면 좋은 아버지는 남자들의 인생에 마지막 숭고한 명예일지도 모른다. 남자들은 나이가 들면 모든 것들을 내려놓는다. 직장에서도 물러나고, 사회의 이런 저런 단체에서도 물러난다. 그리고 한 남자로 서게 된다.

그러나 죽는 그 순간까지 변함없는 호칭이 아버지이다. 팔순의 아버지가 40대 후반 된 아들의 가정 위기 앞에서 노심초사한다. 나이들어 죽을 날이 머지않다고 생각하는 아버지에게 있어서 아들의 불행은 인생 최후의 불행처럼 느껴진다.



좋은 아버지가 되는 꿈을 이루고 싶다면 먼저 좋은 남편이 되어야 한다. 아버지 노릇의 문지기는 아내이다. 아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좋은 아버지가 될 수 없다. 안정부부관계는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환경이다. 자녀들은 스스로 태어나지 못한다.

부부의 사랑으로 잉태되고, 가정 안에서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인격체로 성장하게 된다. 서로 신뢰하며 사랑으로 존경하고 배려하는 부부의 모습 속에서 자녀들은 자신들의 행복을 상상한다. 행복한 부부는 자녀들에게 인생의 거울과 같은 존재가 될 수 있다. 훗날 자녀들이 나이 들어 가정을 이루었을 때, 그들 또한 행복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꿈을 가지게 해주기 때문이다.

좋은 아버지는 자녀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살피는 아버지이다. 자녀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들은 꼭 부모를 통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부모에게만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엄마를 통해서는 정서적인 감성들을, 아버지를 통해서는 인간관계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상을 배우게 된다.

자녀들을 좋은 대학에 보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자녀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살펴주는 것이다. 명예와 부는 갖고 있지만 따뜻한 마음과 행복한 가치를 갖지 못한 아버지들은 허다하다. 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주어야 할 가장 소중한 유산은 아버지의 사랑이다.

쉽게 다가갈 수 없어도 무한한 동경 가운데 우러러 보는 단 한 사람, 굵고 짧은 몇 마디의 말로도 남자의 마음을 벅차게 만드는 막강위력을 가진 사람, 무언가 특별히 해주는 건 없지만 생각만 해도 든든한 인생의 울타리 같은 사람이 바로 아버지다.

자녀들에게 아버지란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대상이어야 한다.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 일에 파묻혀 살지말자. 안정적인 생활과 많은 돈을 주는 것이 좋은 아버지라고 말하지 말자. 남자는 명예도 돈도 포기할 수 있지만 아버지라는 자리는 포기할 수 없다.

그래서 남자들은 나이들수록 좋은 아버지의 자리에 있고 싶어한다. 좋은 아버지의 꿈을 이루고자 한다면 단순한 삶을 살자. 마음의 여유를 가질 만큼 단순한 삶을 살자. 휴대폰 주소록의 많은 전화번호보다 자녀들이 웃고 있는 사진이 더 많고, 내가 읽은 어려운 책들보다 자녀들에 대해 더 많이 알자. 단순한 삶을 살며 자녀들의 삶에 집중하는 아버지는 좋은 아버지이다.
세상 떠나는 날, 마지막 순간에 나를 바라보는 자녀들의 따스하고 사랑스러운 눈빛은 아버지만이 받을 수 있는 존경이다.

leeyuesu@korea.com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아버지의 위치高山2010.11.04 17:23
▼ 다음글아름다운 자연高山2010.08.17 20:33

sitemap Close